상용한자 1800자 _ 삶의 지혜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 수신제가치국평천하 뜻, 수신제가치국평천하 한자

우성 2021. 8. 12. 10:27
반응형

#1 가화만사성 수신제가치국평천하 뜻

#2 家和萬事成, 修身齊家治國平天下

가화만사성(집 가, 화할 화, 일만 만, 일 사, 이룰 성)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닦을 수, 몸 신, 가지런할 제, 집 가, 다스릴 치, 나라 국, 평평할 평, 하늘 천, 아래 하)

'자신을 수양하고 집안을 정제한 후,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한다'

 

#3 상용한자 1800자 쪼개기_ 화목할 화(和)

화할(화목할 harmonious) 화 和

和에서 부수는 글자 오른쪽의 입 구(口)이다. 좌측에는 벼 화(禾)자가 붙어 있는 바, 농촌 마을에 풍년이 들어, 온 식구가 벼(禾)를 먹으며 화목하게 이야기하는(口)모습을 상상하면 화목할 화(和)자가 자연스레 연상된다.

활용 ① 해 (和解, 화할 화, 풀 해 : (다툼을)그치고, 화하여(화목하게) 풂.)

‘남북 화해(和解) 분위기 조성이 급선무.’

활용 ② 불협음 (不協音, 아니 불, 화합할 협, 화할 화, 소리 음 : 서로 화합하지 않아 어울리지 않게 들리는 음.)

‘재개발 사업장 조합원 의견대립으로 불협화음(不協和音) 속출. ’

활용 ③ 가만사성 (家萬事成, 집 가, 화할 화, 일만 만, 일 사, 이룰 성 :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4 수신제가치국평천하 뜻, 수신제가치국평천하 한자

집안이 화목하지 않다면?

자식이 부모 말을 귓등으로 흘리고,

부모는 자식에게 함부로 대하며,

형제자매간 매일매일 다툼이 끊이지 않으며,

부부간에도 서로 배려와 사랑이 없다면?

집안 구성원이 서로를 믿지 못하고

반목과 불화가 지속될 때,

학생이 학교에서 수업에 집중할 수 있을까?

직장인이 업무에 충실할 수 있겠는가?

 


수신제가치국평천하

修身齊家治國平天下

대학에 나오는 글귀로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자신을 닦아 수양하고,

가정을 가지런히 한 연후에

나라를 다스려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자신을 수양하지 않고서는

가정을 다스릴 수 없고,

집안이 다스려지지 않고서는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

자명한 순서이다.

생활의 근본이 되는 가정이 화목하고 문제가 없어야

사회에서도 자신감이 있고 자신의 일에 충실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