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한자 1800자 _ 삶의 지혜

부창부수(夫唱婦隨) ‘남편이 노래하면 아내가 따라 함’ & 부창부수 뜻과 유래

우성 2022. 7. 27. 23:10
반응형

#1 부창부수 뜻

#2 夫唱婦隨

(지아비 부, 부를 창, 아내 부, 따를 수)

남편이 노래부르면 아내가 따름

 

#3 상용한자 1800자 쪼개기_ 부를 창()

부를 (call/sing) (4급 해당)

자의 부수는 글자 좌측의 입 구()자이다. 입 구()자와 창성할 창()*자의 결합으로입()으로 가장 창성하게()할 수 있는 행위는 바로 노래를 부르는() 행위이다라고 기억해두자.

 

 

벽창우(碧昌牛) ‘평북 벽동 및 창성 지방의 크고 억센 소, 미련하고 고집 센 사람을 비유하는 말

#1 벽창우 뜻 #2 碧昌牛 (푸를 벽, 창성할 창, 소 우) ‘평안북도 벽동 및 창성 지방의 크고 억센 소’ #3 상용한자 1800자 쪼개기_ 창성할 창(昌) 창성할 (prosper) 창 (2급 해당) 昌자의 부수는 글자 위

nmd-pws.tistory.com

* 창성할 창() & 벽창우(碧昌牛) 참고

 

활용 복명복창 (復命復, 회복할 복, 목숨 명, 부를 창 : (상관으로부터 받은)명령을 되풀이하여 말하며 틀림없이 그 일을 해내겠다는 뜻을 나타내는 행위)

 

활용 아가사창 (我歌査, 나 아, 노래 가, 조사할 사, 부를 창 : 내가 부를 노래를 사돈이 부름)

 

#4 부창부수 뜻과 유래 

부창부수(夫唱婦隨)

남편이 노래 부르면 아내가 따라 한다.

부창부수 유래

부창부수가 최초 등장한 출전은

관윤자(關尹子)의 삼극편(三極篇)이라 한다.

 

天下之理 夫者唱 婦者隨 牡者馳 牝者逐 雄者鳴 雌者應

(천하지리 부자창 부자수 모자치 빈자축 웅자명 자자응)

 

천하의 이치에 남편이 부르면 아내가 따라하고

수소가 달리면 암소가 쫓아가고,

수컷 새가 울면 암컷 새가 응답한다.

 

부창부수의 현재적 용례는

아내가 남편의 뜻을 따르는 데에만 국한되어 사용되진 않고

부부가 서로 뜻이 잘 맞아 화목한 가정임을 비유할 때에도 사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