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한자 1800자 _ 삶의 지혜

유수불부 호추부두 동야(流水不腐 戶樞不蠹 動也)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문지도리는 좀먹지 않는다. 움직이기 때문이다.'

우성 2021. 5. 8. 15:06
반응형

#1 유수불부_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문지도리(경첩)는 좀먹지 않는다. 움직이기 때문이다.

여씨춘추(呂氏春秋)에 나오는 구절 중 일부이다.

#2 유수불부(流水不腐) 호추부두(戶樞不蠹) 동야(動也)라.

유수불부 호추부두 동야(흐를 류, 물 수, 아니 불, 썩을 부, 집 호, 지도리 추, 아니 불, 좀 두, 움직일 동, 어조사 야)

지도리 추, 흔히 말하는 경첩은 열고 닫는 문에서 한쪽은 문틀에, 다른 한쪽은 문짝에 고정하는 철물을 말한다.

 

#3 상용한자 1800자 쪼개기 _흐를 류(流)

에서 부수는 물 수의 변형인 삼수변(氵)이다.  氵 이 들어가는 한자들은 모두 물과 관련이 있다. 해당 글자는 흐르는 물에 어린아이가 떠내려가는 모습을 (그런 일은 없어야 하겠지만) 형상화했다고 한다.

활용 ① 속 (速, 흐를 류, 빠를 속 : 물이 흘러가는 속도.)

유속(流速)이 빨라 실종자 수색에 난항을 겪고 있다.

활용 ② 언비어 (言蜚語, 흐를 류, 말씀 언, 바퀴 비, 말씀 어 : 터무니없이, 근거 없이 떠도는 말.)

코로나 발원지가 어딘지에 대하여 sns상에서 근거 없는 유언비어(流言蜚語)가 나돌고 있다.

 

#4 움직여야 할 것과 그대로 머물러 있어야 할 것

움직여야 할 것은 마땅히 움직여야 하고,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되어야 할 것 또한 마땅히 그래야 한다.

움직여야 할 것은 무엇인가? 사람의 몸이다. 몸은 항시 부지런히 움직여야 하고, 행동이 있어야만 결과를 낸다.

그대로 머물러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굳은 의지와 선한 마음이다. 마음에 품은 크고 굳은 뜻과 선한 마음은 항시 그대로여야 하며, 변질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변하지 않는 마음으로 부지런히 움직여 시공을 뛰어넘는 훌륭한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반응형